인선이엔티 하면 태풍, 장마 테마주로 유명하죠?
매년 여름이 될 즈음하면 인선이엔티, 코엔텍, 와이엔텍과 같은 폐기물 3대장 주식이 달리곤 했습니다.
최근 폐기물 업체로서는 실적이 살짝 부진하였으나, 폐배터리 생태계 사업 구축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폐배터리 사업이 뭐지? 궁금하실 수 있겠는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인선이엔티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바로 이해하기 쉽게,
인선이엔티에 대한 간단한 소개, 사업모델, 실적, 주가, 배당, 앞으로의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인선이엔티 완벽분석
1. 인선이엔티 : 간단 소개
2. 인선이엔티 : 사업 모델
3. 인선이엔티 : 최근 실적
4. 인선이엔티 : 주가 및 배당
5. 인선이엔티 : 앞으로의 전망
1. 인선이엔티 : 간단 소개
인선이엔티는 1997년 설립되어 2002년 코스닥에 상장한 나름의 역사가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인선이엔티는 건설폐기물 수집, 운반, 중간처리, 폐기물 최종처분, 자동차 해체 재활용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폐기물 재활용 사업은 매립시설과 같은 진입장벽으로 인하여 기본적으로 영업이익률이 높은 분야입니다.
더불어 인선모터스라는 자회사를 통해 자동차 해체 및 재활용 사업도 오랫동안 영위해 왔습니다.
최근 자동차 재활용 노하우를 활용하여 니켈, 코발트, 망간, 리튬 등 희귀 금속을 95%까지 재활용하는 폐배터리 회수 생태계 구축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22년 9월 27일 인선이엔티는 사모펀드를 통해 [성장산업 투자]를 목적으로 65억 원을 출자받았습니다.
2. 인선이엔티 : 사업 모델
-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 50%
- 건설폐기물 최종처분 - 20%
- 자동차 해체 재활용 - 30%
- 폐배터리 신사업 등
2.1. 건설폐기물 중간처리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 건설사를 주요 거래처로 하여 건축, 재건축 재개발, 철거, 리모델링 등에서 나오는 폐기물을 운반합니다.
운반해 온 폐기물을 재활용하기도 하고 소각하기도 합니다.
폐기물 처리에 따른 보수, 재활용에 따를 수익, 소각사업에 따른 에너지 공급 등이 수입이 됩니다.
2.2. 폐기물 최종처분
최종 처분은 재활용이 안 되는 폐기물을 매립하는 사업입니다.
인선이엔티는 전남 광양과 경남 사천 지역 등에 매립시설을 운영 중입니다.
쓰레기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데에 비해 매립시설은 민원 및 환경 문제로 허가 절차가 까다로워, 매립시설 확충이 관건입니다.
2.3. 자동차 해체 재활용
인선이엔티 자원순환센터는 경기도 일산에 소재하며 국내 최대 규모입니다.
이곳에서는 매입한 폐차 및 중고차를 하루 120대씩 해체하고 95% 이상을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해체된 부속품 중 엔진, 고철, 비철, 폐선, 알루미늄 등 활용가치가 높은 부품을 판매합니다.
2.4. 폐배터리 신사업
인선이엔티의 자회사인 인선모터스를 통하여 폐배터리 관련 사업을 전략사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전국에서 발생하는 폐배터리를 회수, 운반, 보관, 잔존가치 평가 등을 통해 폐배터리 생태계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자동차 재활용 센터를 적극 활용하면 큰 시너지가 발생하리라 예상됩니다.
3. 인선이엔티 : 최근 실적
인선이엔티는 2020년 코로나 시기 최대 영업이익 2086억을 찍고 실적은 하락 추세 속에 있습니다.
매출은 꾸준하게 2000억 원을 넘기고 있으나, 영업이익률은 꾸준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 코엔텍이 영업이익률 50%, 와이엔텍 영업이익률 27%를 찍는 것에 비하면 실적에 대한 아쉬움이 큰 편입니다.
이는 '22년도 이익률이 높은 매립 사업이 부진하였기 때문입니다.
올해는 소각시설 증설로 인한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4. 인선이엔티 : 주가 및 배당
4.1. 주가
인선이엔티의 주가는 2023년 초 최저점 7,870원을 찍고 '23년 5월 현재 8,060원으로 바닥을 다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동종업계인 코엔텍, 와이엔텍과 같은 동종업계에 비하면 높은 PER이므로 완전한 바닥이 나왔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물론 이는 인선이엔티가 단순한 폐기물 및 장마 테마주로서 평가받는 것이 아니라 폐배터리 주식으로서의 면모도 인정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인 주가 반등을 위해서 폐배터리 관련 안정적인 수급역량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4.2. 배당
인선이엔티는 최근 몇 년 배당이 없습니다.
코엔텍은 꾸준하게 500원씩 배당하고, 와이엔텍은 작년에 50원이나마 배당한 것에 비하면 아쉬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는 당장 인선이엔티가 폐배터리 성장주로서 나아가기 위한 투자의 과정으로 이해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당장의 배당보다는 기업 자체의 성장이 더 미래지향적일 수 있습니다.
5. 인선이엔티 : 앞으로의 전망
폐기물 관련 주식은 안정적인 캐시카우를 기반으로 일정 이상의 실적을 꾸준하게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는 가치주로서의 면모일 뿐입니다.
인선이엔티가 다른 폐기물 주식과 차별화될 수 있는 요소는 2차 전지 관련 폐배터리 사업으로 확장하는 것입니다.
가치주는 PER 10 수준 안팎이겠지만, 성장주로서 인정받으면 PER 2,30의 주가도 충분히 전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기존 강점인 폐차 관련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안정적인 폐배터리 수급 생태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부진이 심했던 '22년 대비 올해는 실적 개선이 예상되고, 폐배터리 재활용 네트워크의 가치가 지속적으로 증대됨에 따라 인선이엔티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시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웨이 기업분석 : 사업, 재무제표, 주가 및 배당, 전망 (Feat. 주가하락의 이유) (0) | 2023.05.26 |
---|---|
페이팔 (PYPL) : 사업모델, 실적, 주가, 전망 (Feat. 머스크 친정 주식) (0) | 2023.05.23 |
엔비디아 (NVDA) : 사업모델, 실적, 주가, 전망 (Feat. AI 핵심 주식) (0) | 2023.05.20 |
댓글